▣ 부동산 법원 경매로 낙찰받은 주택은 여기저기 수리할 곳이 많이 겁니다.
그중에서 방 문을 최저가로 손 쉽게 인테리어 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 방 문을 최저가로 10분만에 누구나 셀프 수리하는 방법
방 문에 구멍이 생기거나 갈라짐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서 낙찰받은 주택의 방문을 교체하실 생각을 다들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방 문을 하나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새 제품을 구입해서 셀프로 설치를 한다고 해도 방 문 1개당 최소 15만원 이상의 비용과 업자에게 맡기면 인건비까지 최소 20만 원은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집에는 방 문이 5개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방 문을 제일 싼 제품으로 주문해서 설치한다고 해도 최소 100만원이 소요됩니다.
이에,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단돈 10만 원이면 방 문 5개를 누구나 손쉽게 셀프 수리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릴 테니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방 문(도어) 상태 확인
거실, 또는 베란다 새시를 제외하고 낙찰받은 주택의 방문은 나무재질이나 ABS 도어 가 대부분일 겁니다.
방 문(도어) 위치에 따라서 어떠한 수리를 해야 할지 구분해 보겠습니다.
1.1. 화장실 문
오래된 화장실 문 같은 경우에는 밑부분에 습기로 젖어 있어서 일부가 약간 썩어 있거나 나뭇결이 들뜸 현상이 생깁니다.
또는, 화장실 문 중간중간에 파손되어서 구멍이 생기거나 나뭇결 갈라짐 현상으로 미간상 보기에 안 좋습니다.
1.2. 방 문
일반적인 방 문의 상태는 파손되어 구멍이 생기거나 갈라짐 현상과 낙서 등 기름때가 묻어서 보기 안 좋은 경우입니다.
또는 페인트를 바른 방 문이 색이 변색되거나 벗겨져서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2. 방 문(도어) 수리 시 피해야 하는 수리 방법
방 문(도어)의 수리 방법으로 몇 가지가 있으나 직접 경험 없이 단순히 따라만 하셨다가는 크게 실망하실 겁니다.
2.1. 방 문 시트지 작업
시트지 작업이 단순하고 간단해 보이나 그렇지 않습니다.
- 시트지를 붙이전에 방 문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사포 작업을 해야 하는데 가루가 많이 발생합니다.
- 사포 작업이 끝난 다음에 시트지의 접착력이 좋아지는 프라이머를 도포해야 합니다.
- 시트지를 가격이 싼 제품을 구입해서 셀프 작업을 하시다면 무조건 그 방 문은 망치게 되고 수리 비용만 낭비합니다.
- 시트지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고 두꺼운 시트지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 밑 작업을 깨끗이 잘했다고 해도 시트지를 부착시킬 때 여기저기 기포가 생길 겁니다.
- 방 문 하나 작업하는데 1시간 족히 소요될 것입니다.
2.2. 방 문 퍼티 작업
셀프로 방 문 퍼티 작업을 하는 이유는 문이 파손돼서 구멍이 생길 경우 메꾸기 용으로 사용하는데 이 작업이 제일 실용성이 없습니다.
- 목재용 퍼티를 구입해야서 파손된 부분에 바르고 완전 건조 될 때까지 일단은 기다립니다.
- 퍼티가 단단히 굳었을 때 퍼티를 평평히 사포로 갈아 내는데 퍼티 가루가 정말 장난 아니게 날립니다.
- 셀프로 하다 보니 손으로 직접 퍼티를 사포로 갈아주는데 쉽게 갈리지도 않습니다.
- 개고생이 따로 없습니다.
2.3 방 문 페인트 작업
페인트 작업은 방 문이 파손이 없을 경우 사용하는 방법인데, 비용이 제일 저렴하지만 작업 완료 후 깨끗한 방 문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다 보면 사람 손이 자주 닿는 부분에 누렇게 기름때가 끼어서 정말 보기 흉합니다.
보통 수성페인트를 바르는데 페인트 냄새가 적다고 하는 상품도 수성페인트 냄새가 집안에서 잘 빠지지 않아 며칠을 통풍을 시켜줘야 합니다.
중간중간 페인트가 제대로 먹지 않아 오히려 지저분해질 수 있으며 작업 시간도 건조까지 어느 정도 반나절은 걸립니다.
3. 방 문(도어) 수리 특급 노하우
위 방 문 수리방법을 셀프로 여러 차례 전부 경험해 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고민과 연구를 통해서 찾아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수리법으로 모든 방 문은 빠르시간에 다른 작업보다 초저가로 힘들지 않고 손쉽게 하실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1 구멍이 나거나 깨진 부분
충격에 의해서 파손되거나 구멍이 난 부분은 힘들게 퍼티 작업을 하지 마시고 메꾸기용 폼을 하나 구입하니다.
이 폼을 구멍이나 파손된 부분을 채워주고 커터 칼로 평평한 수준이 되도록 커팅만 하시면 됩니다.
절대 퍼티 작업은 하지 마세요
3.2 화장실 문 아랫부분 습기 먹은 부분
물에 젖어 있거나 습기를 먹어서 썩어 있다면 우선 완전한 건조가 필요합니다. 자연 건조나 드라이기를 사용합니다.
습기 먹어서 일어난 나뭇결을 커터 칼로 최대한 평평하게 긁어 줍니다. 작업 시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래 부분에 퍼티를 최대한 나뭇결 사이 구석구석 메꿀 수 있고 고무해라 또는 플라스틱 해라로 얇게 발라주고 건조시킵니다.
사포 120방 정도를 사용하여 오돌토돌한 돌기만 제거해 줍니다. 평평하게 작업할 필요까지 없습니다.
3.3 방 문 표면 처리 작업
사포 240방 정도를 구입하여 방문 전체 표면을 먼지를 제거한다는 느낌으로 한 번씩 문질러 줍니다.
그다음 표면에 묻어 있는 먼지를 깨끗이 닦아 냅니다.
3.4 두꺼운 100mm 몰딩 시트지 준비
10mm 몰딩 시트지를 구입하여 방 문 위, 아래, 좌, 우 부분을 50mm로 붙여 줍니다.
이때 방문이 물어 젖어 있거나, 습기가 있으면 잘 붙지 않으니 젖은 부분이 있다면 꼭 드라이기로 건조 후 작업해 주세요
3.5 목공용 205 본드 준비
위의 방 문 외곽에 시트지 붙인 부분을 제외한 방 문 넓으면 전체 부분에 목공용 본드를 군데군데 S자 모양으로 발라줍니다.
발라준 목공용 본드를 해라로 평평하게 지나가듯이 한 번만 문질러 줍니다.
3.6 단열 벽지 (시트지)를 준비
단열 벽지를 구입할 때 두께는 5t를 선택합니다.
단열 벽지를 위의 몰딩 시트지 부분을 살짝 겹치도록 기존 방 문이 보이지 않도록 재단하여 붙여만 주면 됩니다.
▣ 아래의 사진은 파손되고 구멍 나고 물어 젖은 방 문을 직접 단열 시트지를 사용하여 셀프 수리한 방문입니다.
'부동산 경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각기일 입찰 당일 법원에서 눈치가 빨라야 싸게 낙찰 받는다 - 경험담 (1) | 2024.08.21 |
---|---|
주택 낙찰후 욕실 화장실 셀프 인테리어 경험담-초저가로 공사하기 (1) | 2024.08.20 |
3천만원으로 지방 연립주택을 경매 낙찰 받아 월세 받기까지 리얼 경험담 - 1단계 ( 입찰하기 전 준비사항) - 경매 학원 다닐 필요 없습니다. (1) | 2024.08.17 |
부동산 경매 매각대금 납부, 재매각 관련 필수 법 지식 (0) | 2024.08.13 |
상가 임차권등기 명령 상가 임차권등기명령 신청 판례 (0) | 2024.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