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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경매/자동차 경매

자동차 경매 공매 육안으로 사고 여부와 성능 셀프 검사하는 법

by 병아리 거북선 2024.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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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를 경매나 공매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거나 자신의 차량 상태를 점검할 때, 육안 검사는 사고 유무를 파악하고 성능 상태를 확인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기본적인 지식을 활용하면 차량 상태를 기본적인 정확히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차량 수리비에 놀라는 모습

 사고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외관 검사: 패널 상태와 색상 확인

사고 차량의 경우 패널 교체나 도색 작업이 흔히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사고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도색 차이:
    • 햇빛 아래서 각 패널의 색상 차이를 관찰합니다.
    • 부분 도색이나 수리 흔적이 있는 경우, 광택의 차이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도색 차이로 사고나 수리 흔적을 찾을 때에는 정면에서 보시면 안 되고 옆으로 빗겨 서서 시선을 좌, 우, 위, 아래로 시선 방향을 바꾸어 가면서 관찰해야 합니다. 
    • 한 부분에만 광택이 나거나 또는 광택이 없거나, 도색이 색깔이 조금이라도 다르다면 도색을 한 차량입니다.
  • 패널 간격 확인:
    • 문, 보닛, 트렁크 등의 패널 간 틈새가 일정하지 않으면 사고로 인한 교체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육안으로 틈새를 관찰하거나 손가락으로 틈새를 따라 만져보세요.
    • 문짝의 사고나 수리 또는 오랜 시간이 흘려 변형이 생긴 차량은 미세하게 단차가 있으므로 신문지나 종이를 문짝에 걸친 상태에서 문을 닫고 신문지를 잡아당겨보면 됩니다. 
    • 신문지를 잡아당겼을 때 빠진다면 문짝 안에 고무 패킹이 노후되었거나 사고 또는 수리로 단차가 생긴 상태입니다.
    • 차량 문짝은 전체적으로 신문지 검사법을 쓰시면 됩니다. 단차가 생기면 도로를 주행할 때 바람 소리가 많이 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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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와 나사 흔적 확인

  • 교체 흔적:
    • 보닛, 펜더, 도어의 나사를 확인하세요. 나사가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긁힌 흔적이 있다면, 해당 부품이 교체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엔진룸 내 사고 흔적:
    • 프레임 부위에 용접 자국이 있거나, 부품이 원래 위치에서 어긋나 있다면 사고 흔적일 수 있습니다.
    • 엔진 라디에이터 부분에 실리콘 모양을 유심히 살펴보시고 좌, 우 실리콘 모양이 다르다면 사고 또는 수리 차량입니다. 
    • 실리콘을 손톱으로 살짝 눌려 보았을 때 좌, 우 탄성에 차이가 나타나면 이 역시 사고 차량임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유리와 라이트 상태

  • 윈드실드와 창문:
    • 유리 모서리에 있는 제조 날짜를 확인합니다. 나머지 유리와 제조 연도가 다르면 교체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차량의 앞, 뒤 유리나 창문 유리에 미세한 돌 자국이 많으면 야간에 시야에 방해가 되므로 미세한 돌자국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라이트 상태:
    • 라이트 내부에 습기나 김이 서린 흔적이 있다면 사고로 인해 라이트 하우징이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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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부품 점검 방법

타이어 상태

  • 마모 상태 확인:
    •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확인하여 마모 상태를 판단합니다.
    • 트레드 깊이가 균일하지 않다면 휠 얼라인먼트 불량이나 서스펜션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기본적으로 지출되는 수리비이므로 비용을 절약하시려면 마모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제조 날짜 확인:
    • 타이어 측면에 새겨진 DOT 코드로 제조 연도를 확인하세요. 5년 이상 된 타이어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점검

  • 디스크와 패드 확인:
    • 브레이크 디스크에 깊은 흠집이나 마모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패드의 두께가 얇다면 교체 시기가 다가온 것입니다.
  • 브레이크 작동:
    • 차량을 정지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반응이 즉각적인지 확인하세요.

엔진 상태 확인

  • 누유 여부:
    • 엔진룸을 열고, 엔진 블록과 주변 부품에 기름 자국이나 누유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벨트 상태:
    • 엔진 내부 벨트가 균열 없이 탄탄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육안으로 점검합니다.
    • 벨트 주변에 이물질이나 녹슨 흔적이 과다하다면 수리비가 많이 지출되므로 엔진 내부에는 되도록 녹슬고 벨트가 갈라지거나 굳은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오일 상태:
    • 엔진 오일 캡을 열어 오일 색상을 확인하세요. 깨끗한 갈색이 이상적이며, 검은색이거나 점성이 나쁘다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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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 상태

  • 부식 여부:
    • 차량 하부에 녹이나 부식 흔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 특히, 프레임과 서스펜션 연결부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 누수 여부:
    • 냉각수, 연료, 브레이크 오일 등이 새는 흔적이 있는지 하부를 관찰합니다.

배기구 확인

  • 배기가스 색상:
    • 배기구에서 나오는 연기의 색상을 관찰합니다.
    • 파란 연기: 엔진 오일 연소 문제.
    • 검은 연기: 연료 과다 분사.
    • 흰 연기: 냉각수 누수 가능성.

 주행 테스트: 실시간 성능 점검

핸들링 테스트

  • 직선 도로에서 핸들을 놓아보고, 차량이 한쪽으로 치우치는지 확인합니다.
    • 치우침이 있다면 휠 얼라인먼트나 서스펜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소음 확인

  • 주행 중 엔진 소음, 서스펜션에서 나는 소리 등을 관찰합니다.
  • 턱을 넘을 때 ‘뚝’ 소리가 난다면 하부 부품 문제를 의심해 보세요.

브레이크 반응

  •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아보아 반응 속도와 제동 거리를 확인합니다.

부식이 심한 차

 육안 검사를 마친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추가 요소

정비 이력 확인

  • 차량의 정비 이력을 확인하여 사고나 주요 부품 교체 여부를 확인합니다.
  • 자동차 성능 상태 확인서를 요구하거나, 차량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Carfax 등)를 활용하세요.

OBD2 스캐너 활용

  • 육안 검사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다면 OBD2 스캐너를 사용하여 차량의 내부 시스템 오류를 진단합니다.

전문가 점검 권장

  • 육안 검사 후에도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정비소에서 전문가의 점검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차 경매 공매의 경우 기본 수리비와 세금문제

자동차 경매 공매로 차테크가 쉽지가 않습니다. 부품값도 많이 올랐고, 인건비 또한 많이 올라서 경매와 공매로 연식이 오래되고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입찰하여 낙찰받았다가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결과가 나옵니다. 

 

자동차 경매와 공매로 차량을 구입하려고 한다면 우선 차량의 취득세와 그 외 비용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대략적으로 낙찰금액을 기준으로 15~20% 정도 예상하시면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낙찰받은 차량의 기본 수리비도 어느 정도 지출되겠지만 문제는 엔진 내부의 상태입니다.

이 문제는 경매, 공매 차량의 경우 가늠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동차를 경매나 공매를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성능 보증이 되는 중고차를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싸고 좋은 차 없다 생각하시고 차량 경매나 공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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